일상의 관심

심리전력을 구사하는 100가지 법칙(다고 아키라)

송파나루 2011. 12. 20. 13:12

 

1. 반동 형성

 - 감춰진 마음은 떄로는 사람을 예의 바르게 만든다.

2. 투사

 - 남편을 증오하는 아내는 남편이 자신을 증오한다고 믿는다.

3. 합리화

- 딸 수 있었던 포도는 달고 딸 수 없었던 포도는 시다.

4. 행동에의 도피

- 마음속에 켕기는 일이 있으면 사람은 말이 많아진다.

5. 심층적 착오

- 식사가 불만이면 "잘 먹었습니다"  가 "변변치 못했습니다"가 된다.

6. 보상

- 용모에 자신이 없는 여성일수록 가정적으로 되려고 한다.

7. 투입

- 무서운 상사의 부하는 동작까지 상사와 닮아간다.

8. 퇴행현상

- 욕구불만은  사람을 유치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9. 카타르시스(정화)

- 실컷 호통을 친 뒤의 상사는 다루기 쉽다.

10. 불쾌한 체험의 억압

- 죽은 아들의 친구 이름은 기억하기 어렵다.

 11. 자기 암시

- 인사할 때 실수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실제로 실수한다.

 12. 벌에 대한 욕구

- 지나치게 행복하면 그 행복이 두려워진다.

13. 활동수준

- 사람은 비 오는 날이나 저녁 무렵에 속기 쉽다.

14. 도박사의 환상

- 행렬 뒤의 사람일수록 문제 없다고 생각한다.

15. 욕구불만내성

- 응석받이로 자란 "착한 아이" 일수록 갑자기 빗나가는 경우가 있다.

16. 방위적 노출

- 대머리인 사람일수록 머리털을 화제로 삼는다.

17. 욕구불만 공격설

- 평소 놀림받던 사람일수록 대 사건을 일으키기 쉽다.

18. 생리적 만족과 심리적 만족

- 배가 가득차면 마음도 가득찬다.

19. 마음의 긴장 몸의 긴장

- 기지개는 마음도 느긋하게 만든다.

20. 비밀에의 도피

- 유능한 사원일수록 자신만의 아지트를 원한다.

21. 데드 마스크 표정(표출억제)

- 냉정함의 그늘에는 강한 불안이 감춰져 있는 경우가 있다.

22. 치환(전가)

- 중이 미우면 가사마저 미워진다

23. 고집현상

- 업신여김을 당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의견에 신경을 쓴다.

24. 심술꾸러기의 심리

- 금지된 일은 더욱 하고 싶어 진다.

25. 생리적 흥분의 성적전화

- 공포체험을 함께 나눈 남녀는 성적으로 맺어지기 쉽다.

26. 승화

- 갈곳 없는 에너지가 큰 일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27. 정복욕구 획득욕구

- 명예를 얻을 수 있다면 실리는 버릴 수 있다

28. 제임스 랑게의 행동감정이론

- 사람은 슬퍼서 우는것이 아니라 우니까 슬퍼진다

29. 공통적의 원리

- 폭군 남편의 집에는 고부간의 사이가 좋다

30. 의식화에 의한 속박현상

- 사람은 사랑을 의식한 순간 사랑을 이야기 할 수 없게 된다.

31. 인지적 협화 불협화 이론

- 상품광고는 아직 사지 않은 사람보다 산 사람쪽이 더 열심히 본다.

32. 긴장해소

- 사람은 안심한 순간에 물건을 잊기 쉽다.

33. 목표 지향 행동

- 늦잠꾸러기 남자라도 골프라면 쉽게 일찍 일어날 수 있다.

34. 밀그램의 실험

- 상대방의 얼굴이 보이지 않으면 사람은 얼마든지 잔인해 질 수 있다.

35. 내벌 외벌 비벌 반응

- 자신의 잘못은 타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36. 동조성의 심리

- 사람이 모이니까 행렬이 생기는게 아니라 행렬이 있으니까 사람이 모인다.

37. 선언효과

- KO시키겠다고 선언하면 정말로 할 수 있다

38. 요구수준

- 같은 70점이라도 사람에 따라 성공도 되고 실패도 된다.

39. 자기핸디캡(예방선)

- 사전 핑계는 실패의 불안을 가볍게 한다.

40. i집단, w집단

- 뛰어난 선수라고 해서 반드시 훌륭한 리더는 아니다.

41. 마감효과

- 다급해지면 사람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한다.

42. 모라토리움

- 인생의 집행유예는 언제까지나 계속될 수 있는게 아니다.

43. 비 지시적 방법

- "스스로 치료해야지" "나아야지" 하게 만드는  것이 치료의 첫 걸음이다.

44. 단수효과

- "유아기부터" 보다 "3살부터' 쪽이 어머니의 주의를 끌기 쉽다.

45. 익명효과

- 이름이 밝혀지지 않으면 사람은 얼마든지 비도덕적으로 될 수 있다

46. 불안성 친밀 행동

- 사람은 불안이 심할 수록 상대방을 가리지 않고 친해진다.

 47. 감정이입

- 춘향이 영화를 본 뒤에는 모두 한 동안은 춘향이 된다.

48. 제복효과

- 간호사도 백의를 입어야 비로서 천사가 된다.

49. 복종의 3원칙

- 독재자 사장도 집에서는 사장이 될 수 없다.

50. 억제과잉

- 고분고분함은 무책임을 감추고 있다.

51. 대의 명분의 원리

-  남편도 좋아할 걸이라는 한마디에 아내는 비싼 모피를 산다

52. 최소 관심의 원리

- 서로 반한 두사람의 관계는 적게 반한 쪽이 주도권을 줜다

53. 감각 강조

- 바라는 것은 크게, 바라지 않는 것은 적게 보인다.

54. 지각의 선택성

- 눈과 귀는 보고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55. 감각순응

- 조금씩 새는 가스가 오히려 큰 사고로 이어진다.

56. 각성암시

- 의식은 멀쩡한데도 없는 냄새를 맡고,  없는 것이 보인다.

57. 심리적 방위

- 자석의 북쪽보다 심리적인 북쪽을 위로 한 지도 쪽이 알기 쉽다.

58. 심리적 거리 현실적 거리

- 자신이 없는 학생 일수로 뒷 자리에 앉는다.

59. 단조로운 자극

- 레일 이음매 소리는 승객에게는 최고의 자장가가 된다.

60. 후광효과

- PC를 모르는 여배우가 추천해도 그 PC는 좋아보인다.

61. 색 중량 색 온도

- 흑색은 무겁게, 적색은 따뜻하게 느껴진다.

62. 최신효과

-    잔뜩쌓인 분석도 최신 정보에는    당할 수 없다.

63. 종말 전존 효과

- 미인이지만 성질이 급하다 보다는 성질은 급하지만 미인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64. 마음의 준비

- 거짓말장이라고 생각이되면 아무리 참말을 해도 믿기지 않는다.

65. 수용의 기술

- 듣기 잘하는 사람은 말하기 잘하는 사람보다 설득을 잘한다.

66. 부정 후 긍정 효과

- 무서운 선생에게서 칭찬받는 것 만큼 기쁜 일은 없다.

67. 부분자극의 확대 효과

. 눈이 아릅답다고 계속 칭찬하면 온 몸이 아름다워진다.

68. 심리적 환산

- 1년 3개월도 456일 이라고 하면 짧게 느껴진다.

69. 마이너스 정보 효과

- 지나치게 좋지않은 이야기 쪽이 사람은 믿기 쉽다.

70. 보디타입

- 사랑도 역사도 밤에 이루어진다.

71. 첫인상

- 한눈에 반하면 곰보딱지도 보조개로 보인다.

72. 오(誤) 전제 암시

- 결혼하고 싶지 않아도 선이냐 연애냐 라고 물으면 결혼하고 싶어진다.

73. 역할기대

- 팔고 싶지 않은 세일즈맨 일수록 물건을 잘 판다.

74. 대비효과

- 해고 이야기를 들은 뒤 좌천은 가벼운 처분으로 느껴진다.

75. 유언비어의 심리

- 애매하고 중대한 정보일수록 퍼지기 쉽다.

76. 경계 해제의 법칙

- 한 걸음 양보하면 백 걸음 양보한 것과 마찬가지다.

77. 명령형식

- 명령형식의 명령으로는 명령이 전달되지 않는다.

78. 보디 랭귀지

- 마주 앉은 연인은 그다지 친밀하지 않다.

79. 만장일치의 환상

- 지나치게 사이가 좋은 집단은 잘못딘 결론을 내기 쉽다.

80. 라벨링 효과

- 폭력교사라는 딱지가 붙으면 다른 면은 보이지 않게 된다.

81. 보수효과

- 텔레비전을 본 후 보다 텔레비전을 보기전에 공부하는 것이 능률이 오른다.

82. 하위목표

- 100점을 받으려면 처음에는 50점을 목표로 한다.

83. 연습의 고원

- 슬럼프는 다음 비약을 위한 충전기간이다.

84. 벼락치기 학습자

-  기억이 늦은 학생이 어느날 갑자기 잘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85. 공포화

- 수학을 잘 할수 없게 되면 국어나 사회도 잘 할 수 없게 된다.

86. 피그말리온 효과

- 큰 인물이 될것으로 굳게 믿고 키우면 정말 큰 인물이 된다.

87. 간접강화

- 제 삼자가 칭찬하는 말은 믿어지기 쉽다.

88. 암묵의 강화

- 한 쪽 사원을 꾸짖으면 다른 쪽 사원은 칭찬 받은 느낌이 든다.

89. 구경효과

- 관찰됨으로써 능력이 올라가는 삶과 내려가는 사람이 있다.

90. 역할 연기

- 설득 역할 연기를 하면 자기 자신이 설득 당해 버린다.

91. 머이너스의 강화

-  담배를 끊기 위해 담배에 빠져보는 방법도 있다.

92. 간헐 강화의 법칙

- 슬롯머신은 나오다가 안나오다 하니까 멈출 수가 없다.

93. 마이너스 말

- 금기하는 말은 단순히 미신이 아니다.

94. 멘털 리허설

-  마음 속의 예행연습이 실패를 미연에 방지한다.

95. 수로내기

- 성공 법칙은 언젠가 실패 법칙으로  바뀐다.

96. 암송효과

- 눈보다 입으로 읽는 편이 기억은 확실해 진다.

97.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시험 직전에 다시보면 하룻밤 날치기도 효과가 있다.

98. 젠킨스의 기억체감 이론

- 같은 하룻 밤 날치기라도 자는 편이 기억을 잃지 않는다.

99. 기억의 중첩효과

- 흔히 있는 이름인 사람은 기억하기 어렵다.

100. 집중법 분산법

- 긴 전화보다 반복 전화 편이 상대방을 설득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