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

굽은 등의 특징

송파나루 2012. 3. 12. 09:25

굽은 등의 특징 

 

 

 

척추가 휘어지면 건강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척추가 휘어지면 근육에 비정상인 긴장이 생깁니다.

근육의 긴장에 의해 혈관이나 신경, 림프액에도 긴장이 실려 여러가지 컨디션의 불량이 일어납니다.

척추안에는 척수 중추 신경이라고 하는 큰 신경이 지나가고 있으며 척수 중추 신경과 각 장기나 기관에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토대라고도 할 수 있는 척추가 휘어지면 신경에도 이상 이 일어나 내장기관의 기능 저하나 위장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굽은 등이나 휘어진 상태가 오래 계속 되면 뼈 하나 하나의 관절이 압박받게되며 그 압박의 정도가 강해지면 관절 사이에 있는 쿠션역할을 하는 연골 판에 부담이 걸려 연골안에 있는 골수핵 초과로 요통이나 관절통의 우려가 있습니다.

 

굽은 등은 위하수나 내장 하수를 유발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 결과 아랫배가 비정상으로 볼록 나오기도 하며 골반이 휘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굽은 등은 목이 앞에 나와 버리는 자세가 되기 쉽습니다.

 

목 근육에 부담이 가 경추도 비뚤어지기 쉬워져 목으로부터 위의 신경의 압박이나 혈액의 순환이 나빠져 목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 눈의 피로, 편두통등이 되거나 초조해하거나 지치기 쉽고 잘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굽은 등의 특징

 

상반신부터  순서대로

목이 앞쪽으로 기운다.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다.
어깨가 앞으로 나온다. 어깨 결림이 심하다.
여성일 경우 가슴이 눈에 안 띈다. 위가 안 좋다.
아랫배가 볼록 나온다. 허리가 굵다.
엉덩이가 처진다. 골반이 크다.
늙으면 허리가 휘어진다. 허리 통증이 있다.
손발이 차가워지기 쉽다.
(냉한 체질, 냉증)
심호흡이 하기 어렵다.
(호흡이 얕다)(산소 결핍)
다리가 O다리다. 무릎이 아프다.
허벅지의 바깥이 부푼다 하반신 비만이다.
···등등

 

 

 

등이 휘어지면?

 

굽은 등의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만성적인 「결림」·「두통」·「요통」등 입니다.

굽은 등은 등, 목의 근육에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그것이 응결이나 아픔이 되어 나타납니다.

또 그 응결에 의해서 두통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그 밖에도 관절이 앞으로 쏠려 운동 제한이라고 하는 상태를 일으키기 쉽고 어깨의 통증이 되기도 합니다. 

요통의 원인

허리에는 전체중의 60%의 부담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굽은 등이 되면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등이나 목 뿐만이 아니라 허리에도 부담이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조금 앞으로 구부린 상태에서도 추간 연골의 압력이 배가 된다고 합니다.

본래, 복근, 디스크, 등골이 균형 있게 허리 부담을 분산시키고 있지만 굽은 등으로 그럴 수 없게 되면 등이 복근보다 약하기 때문에 요통이 일어나게 됩니다.

결림의 원인

결림은 등뼈가 견딜 머리의 중량감이 굽은 등에 의해 목에서 어깨 근육으로 걸려 버리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관절통의 원인

고관절과 무릎의 관절통을 일으키는 분도 있습니다.

이것은 굽은 등에 의해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여 무의식 중에 넘어지지 않도록 관절을 굽혀 밸런스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답답한 가슴

그 밖에도 굽은 등을 방치하면 흉곽을  점점 움직이기 어렵게 되어 폐에 영향을 주어 공기를 들이 마시는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산소 결핍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