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변속기와 뒤 변속기의 셋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변속 트러블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변속할 때 체인이 스프라켓(1단 또는 9단)이나 체인링(1단 또는 3단)에서 이탈하여 프레임에 심한 흠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로우(저단) 조정이란 저단 기어 범위의 조정을 말하며, 위 그림에서와 같이 앞 드레일러를 장착한 후 체인을 가장 큰 스프라켓과 가장 작은 체인링에 위치시킵니다.
그런 다음 드라이버로 로우 조정 나사를 돌려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0 - 0.5mm 정도로 유지되도록 조정합니다.
그림에 나온 바와 같이 조정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드레일러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플레이트가 A 방향으로 이동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B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체인 가이드 이너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권장조정범위(0 -0.5mm)에 놓이도록 로우 조정나사를 조정하면 됩니다.
라이딩 중에 1단 체인링으로 변속할 때 체인이 빠질 경우 체인이 체인 스테이에 흠집을 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라이딩 중 1단 체인링으로 변속할 때 체인이 빠지는 경우는 대부분 "로우 조정" 상태가 불량한 경우입니다.
1단 체인링으로 변속할 때 1단 체인링에서 체인이 이탈되는 것을 줄이려면 체인이 가장 큰 스프라켓(9단 스프라켓)과 가장 작은 체인링(1단 체인링)에 놓인 상태("로우 조정")에서 체인이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에 거의 닿을 정도로 셋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체인이 이너 플레이트에 닿아 약간 스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1단 체인링으로 변속시 체인이 빠져서 체인 스테이에 심한 흠집이 나는 것을 방지하려면 먼저 위와 같이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을 최대한 가깝게 셋팅하고, 체인 스테이의 앞쪽, 체인링 1-3단 부근 체인 스테이에 테이프, 호스, 케이블 타이 등으로 체인이 이탈했을 때 체인 스테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체인 스테이를 감아 사용하면 흠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탑(고단) 조정이란 고단 기어 범위 조정을 말하며, 위 그림에서와 같이 체인을 가장 작은 스프라켓과 가장 큰 체인링에 위치시킵니다.
그런 다음 드라이버로 탑 조정 나사를 돌려 체인 가이드 아우터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0 - 0.5mm 정도로 유지되도록 조정합니다.
그림에 나온 바와 같이 조정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드레일러 체인 가이드 아우터 플레이트가 A 방향으로 이동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B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체인 가이드 아우터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권장 조정 범위(0 - 0.5mm)에 놓이도록 탑 조정 나사를 조정하면 됩니다.
중간 체인링 조정이란 고단과 저단의 중간 기어 범위의 조정을 말하며, 위 그림에서와 같이 체인을 가장 큰 스프라켓과 중간 체인링에 위치시킵니다.
그런 다음 핸들바에 장착된 시프터의 아우터 케이싱 조정 베럴을 돌려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0 - 0.5mm 정도로 유지되도록 조정합니다.
그림에 나온 바와 같이 아우터 케이싱 조정 베럴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A 방향으로 드레일러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가 이동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B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체인 가이드 이너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간격이 권장 조정 범위(0 - 0.5mm)에 놓이도록 탑 조정 나사를 조정하면 됩니다.
완전한 앞 드레일러 셋팅 점검 팁:
중간 체인링 조정시 가장 좋은 셋팅은 체인을 크랭크의 중간 체인링에 놓은 상태에서 뒤쪽 가장 큰 스프라켓(1단)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9단)으로 시프터로 번갈아 위치시켜 크랭크를 돌릴 때 이너 플레이트(1단의 경우)와 아우터 플레이트(9단의 경우) 각각에서 체인이 스치는 소리가 거의 같거나 거의 나지 않을 때 완벽한 셋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1단과 9단 스프라켓에 놓고 크랭크를 돌릴 때 어느 한쪽만 심하게 스치는 소리가 나고 다른 쪽은 스치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위의 조정 절차를 반복하여 완벽한 셋팅 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와 같이 셋팅하여 플레이트와 체인 사이의 권장 조정 범위(0 - 0.5mm)로 셋팅된 경우 앞 변속기의 큰 트러블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앞 드레일러의 경우, 위와 같은 조정 절차대로 조정하면 완벽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앞 드레일러의 셋팅은 뒷 드레일러 셋팅보다 훨씬 더 간단합니다.
뒷 드레일러셋팅
옆에 볼트하나 = 장력조절 볼트
조절 방법 = 앞크랭크 1단 뒤 스팔켓 9 단 으로 놓았을때 체인이 폴리와 닿는다면 우츧으로 조여 닿지않게 한다
( 간격 2-3 미리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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